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DsP 합격 후기
    DATA 2017. 7. 2. 00:30

    드디어 정말 한 달만에 ADsP(데이터분석 준전문가) 결과가 나왔다!

    모의고사를 볼 땐 합격점수라 크게 걱정하진 않았는데

    실제로 시험장에 가니까 생각보다 너무 어려웠다ㅠㅠ

    특히, 3과목이 R코드와 관련된 문제는 거의 없었고 결과창도 공부한 책과 다른 그림이 나와있어서 많이 어려웠다.

    심지어 아예 처음 보는 단어들도 있었다^^

    1, 2과목도 주관식이 조금 어려운 편이었다.


    다른 분들도 생각보다 어려우셨는지 원래 1시간 30분동안 시험이지만 일찍 끝낼 수 있던 난이도 였기 때문에

    시험 시작 전, 다 풀면 일찍 나가도 되는지 물어보신 분이 있었다.

    30분 뒤에 나갈 수 있다고 했지만 아무도 나가지 않았다.....

    내가 본 제 13회 ADsP는 개정이 된 후 첫 시험이었다.

    그리고 지난 12회가 많이 쉬웠다는 얘기가 있어서 이번 시험이 여러모로 어려울 것이라고 들었다.



    나는 데이터진흥원에서 낸 책이 아닌 시중책으로 공부했다.

    정말 오타가 매우 많고 문제의 답이 없거나 해설이 다른 문제의 해설로 나와있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합격을 하는데에는 크게 무리가 있을 정도는 아닌 것 같다.

    뒤에 나와있는 모의고사 3회와 인터넷에 있는 복원 문제를 참고해 많이 나오는 내용을 중점으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2~3주 정도 평일 4시간 이내로 공부했고

    처음에는 줄 치면서 읽다가 나중에는 요약본을 만들어 그것으로만 공부했다.



    제발 과락 없기를 바라면서 한 달 동안 기다려온 결과

    .

    .

    .

    합 격 ! ! !


    너무 신난다><!!!!!

    공모전도 포기하고 본 시험이어서 꼭 붙었으면 했는데 다행히 과락도 없었고 총 점수도 나름 안전하게 합격을 했다.

    원래 ADP(데이터분석 전문가)는 어느 정도의 학력과 경력이 합쳐져야 자격이 주어지는 줄 알았는데

    ADsP에 합격한 사람은 학력, 경력에 상관없이 응시를 할 수 있다.

    나중에 ADP도 기회봐서 신청해봐야겠다.

    'DA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P 3과목 데이터 분석 (2)  (2) 2017.06.05
    ADsP 3과목 데이터 분석 (1)  (0) 2017.06.01
    ADsP 2과목 데이터 분석기회  (0) 2017.05.31
    ADsP 1과목 데이터 이해  (0) 2017.05.30
Designed by Tistory.